전기공사기사 24년 1회 또 불합격
이번에 2024년 1회 전기공사기사 실기를 60%가 넘는 합격률에도 불구하고 55점으로 떨어져서 3번째로 다시 시도합니다. 쉬운 문제들을 막판에 제대로 확인하지 못해서 실패했네요. 작년 2회에 필기에 합격하고 바로 실기를 봤는데, 일이 바빠 제대로 접수도 못하고 시험도 못봐서 당연히 실패했네요.
처음에 가채점을 했을 때는 아슬아슬하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아슬아슬하게 떨어졌네요. 몸이 안좋아서 공부를 못하긴 했는데, 이 역시도 결국 핑계거리네요… 2회차는 작년을 생각했을때 조금 난이도가 있을 것이라 생각되긴 합니다만… 그래도 빨리 끝내버리고 싶은 마음에 도전합니다.
이번에도 느낀 것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쉽게 풀 수 있는 문제, 즉 기출만 잘 봐도 어느 정도 합격에 지장은 없어 보입니다. 사실 처음보는 문제들은 틀리라고 낸 문제들입니다. 자격증 시험을 정말 정말 많이 봐본 결과 미친 난이도나 그런 회차의 시험 아니면 대부분 해당됩니다. 혹시라도 고민하시는 분들은 우선 기출 위주로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전기공사기사 23년 2회 첫 시험 불합격
작년에는 7월 22일이 시험이었는데 15일에 냉동공조기계기사 필기 시험이 있어서 제대로 공부를 못한 것도 있었는데… 그당시 필기시험을 결국 붙긴 했지만, 시험 자체가 난이도가 심각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공부하는 것은 2~3일 정도 되었던 것 같네요.
그 당시 느낌은 문제들이 생각보다 어렵지는 않은데 계산 문제 비중이 생각보다 적고 서술식도 얼마 없고 단답이 많았던 느낌이었습니다.
팁1. 시험 접수는 빨리 해서 원하는 장소에서 볼 수 있도록 하세요
한가지 징크스가 있다면, 실기의 경우 원래 자주 가거나 부근의 시험장에 접수하지 못하는 경우는 실제 시험까지도 망치는 경우가 많았네요. 실기 접수를 업무 시간에 여는 관계로, 갑자기 일이 생겨서 오픈 바로 후에 접수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원하는 시험장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네요. 이번에는 산업기사도 같이 보는 관계로 익숙하지 않은 곳에 접수를 했는데, 그게 희안하게 접수를 이상하게 한 시험은 시험까지 일도 많이 생겼던 것 같네요. 물론 핑계거리긴 합니다.
작년의 경우 합격률이 2회에서 낮은 편이었습니다.
팁2. 검정색 볼펜, 수정테이프, 자, 연필(샤프), 지우개는 꼭 책기자. 아 제일 중요한 공학용 계산기도!
위에 징크스 때문인지 뭔지, 아침에도 정신 없었고, 잠도 많이 자고, 어영부영 시험을 보러가다가 볼펜도 챙기지 않아 집에 가서 다시 가져오는 불상사를 겪었는데, 볼펜이랑 화이트, 자를 챙겼는데, 연필(샤프)와 지우개를 깜빡했네요. 다행히 복잡하게 그리는 문제는 많이 출제되지 않아서 볼펜으로 그럭저럭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샤프와 연필을 그 당시에도 안갖고 갔었네요.
교재에 관해서
- 김상훈 전기공사기사 기출문제 분석
- 다산에듀의 다산패스 실기앱
- 다산에듀 단답 PDF
위의 3가지 교재를 사용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작년에 구매한 김상훈 교수님의 교재가 있었고, 24년은 유투브 기출문제를 보려고 했는데, 5년치를 한 번 보고 나서는 정리가 되지 않고 자기 전에 태블릿으로 보거나 출퇴근 또는 여러용도로 보려고 이번에 새로나온 다산패스 실기앱을 신청했었습니다. 나쁘지는 않았는데, 출시초기라서 그런지 저같은 경우에는 불편한게 많았습니다. 그리고, 기존에 갖고 있는 교재와는 미묘하게 달랐네요.
전기기사도 그렇지만 공사기사 교재들 중에 연도별이 아닌 주제별로 완벽하게 정리된 교재가 있었으면 하는데 그런게 없어서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쉽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가 태블릿으로만 필기가 되었습니다. 문의를 하니 아이패드와 캘럭시탭만 가능하다는 이야기였는데, 레노버를 갖고 있는 나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는 얘기를 들어서 결국에는 더 불편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불편함 때문에 결국에는 다산에듀에서 PDF로 판매하는 단답형 문제집을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한동안 이 단답형에 매몰되어 기출문제집 푸는 것을 생각하지 않게 되다보니 결국 철탑 형태 사각형 방형… 를 쓰는 단순한 문제를 못 풀게 되었네요. 나중에 비교해보니 이 PDF는 약호 심볼은 들어가 있어도 그림이 들어가면 단답형 문제로 포함시키지 않은 사실을 알게 되었네요. 시험준비기간에는 몸이 좋지 않아 정신이 없는 동안, 크게 신경을 못 쓴게 잘못이네요.
직장인이어서 개인적인 일들이 생기거나 일이 바쁘면 공부를 못하는 문제가 있으신 분들도 많을 것 같네요. 저 같은 경우에는 23단 한가지 언급하고자 하는 것은 이번에 교재를 애매하게 잡았던 관계로 혹시나 저와 같은 시간 낭비를 하지 않았으면 해서 내용을 추가합니다. 그리고 이번에는 어려울 것을 예상해서 미리 정리를 하고 공부를 할 예정입니다.
다산에듀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기기사는 다른 책으로 공부를 하긴 했는데, 유투브로 여러강의도 올려주고 해서 유익하다고 생각하고, 앱으로 만드는 것은 조금 안정화된다면 괜찮아질 것으로 생각되네요.
부분별 정리 및 암기법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몰라도 매일 몇 년치 기출문제 풀이는 잘 되지 않네요. 유사한 문제들을 정리하는 것이 머리속에도 잘 들어오고 해서 주제별로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자주 나오는 것을 구분하기도 하려고 합니다. 책에 빈출문제들은 구분을 해놨는데, 막상 보면 이게 그 해에 나올 중요한 것들인지에 대한 의문이 들기도 해서요. 어디까지 정리가 될 지 모르지만 한 번 해보려고 합니다.
정리를 하면서 저 같은 경우 개념은 알겠는데 적절한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이번에 글을 올리면서 무지성 암기법이라든지 하는 방식으로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암기법이 다양하긴 한데, 사실 투자한 시간만큼 중요한 것은 없지만, 그럼에도 조금은 효율적으로 해보려고 합니다.